교육목표
2024 교양교육과정 개편


"고려대학교 학부대학은 '인문','사회','사이언스','테크놀리지','문화','예술','융합 주제' 등 각 분야의 균형 있는 교양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"
-
인문·사회
- 학문세계의 탐구 I
- [진로·창업] 1학년 세미나 I,II
- 글쓰기
- Academic English I
- 인문·사회계열 교양선택
-
사이언스·테크놀리지
- [진로·창업] SW프로그래밍의기초
- [진로·창업] 데이터과학과인공지능
- [진로·창업] 생명과학의세계
- 사이언스·테크놀리지계열 교양선택
-
문화·예술
- 교양체육
- 교양음악
- 문화·예술계열 교양선택
- 융합
영역 | 학문분야 | 교과목명(구분) |
학점 (시간) |
교과목 개요 및 수업방식 |
---|---|---|---|---|
교양 필수 |
사회 | 학문세계의 탐구 I | 3(3) |
|
[진로·창업] 1학년 세미나 I [진로·창업] 1학년 세미나 II |
1(1) 1(1) |
|
||
인문 | 글쓰기 | 3(3) |
|
|
Academic English I | 2(2) |
|
||
테크놀리지 | [진로·창업] SW프로그래밍의기초 | 3(3) |
|
|
[진로·창업] 데이터과학과인공지능 | 3(3) |
|
||
사이언스 | [진로·창업] 생명과학의세계 | 3(3) |
|
|
교양필수 소계 | 19(19) | - | ||
교양선택 | 각 분야 | 전공 기초 교과목 | 전공별 상이 |
|
일반 교양 교과목 | 교과목별 상이 |
|
교육 목표






-
교육이념
- 자유
- 정의
- 진리
-
인재상
- 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
-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
-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-
핵심역량
- 글로벌 역량, 도전적 리더역량
- 공간소통 역량, 사회적책임 역량
- 융합적 사고역량, 창의적 문제해결역량
-
교양교육 목표
- '자유'/'정의'/'진리'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학문적 통찰력과 공감적 협업 능력을 갖춰 세계 변화를 추동하는 실천적 인간의 형성
-
교육이념
- 자유
- 정의
- 진리
-
인재상
-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
- 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
-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-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
- 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
-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-
교양교육 영역구분
- 공감적 인격교육
- 합리적 소통교육
- 성찰적 융합교육
-
영역별 세부목표
-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공감하는 자주적 인격을 양성한다.
- 학문습득과 지적 교류의 토대인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과 정보이해처리 능력을 배양한다.
- 자연, 인간, 사회에 대한 인류 지성사의 성찰을 바탕으로 비판 창의 융합 능력 및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함양한다.
-
영역별 목표&내용
-
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,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,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-
공감적 인격교육 -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공감하는 자주적 인격을 양성한다.
- 전인적 실천가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발 및 운영
- 공동체 의식과 시민정신 심화
-
합리적 소통교육 - 학문 습득과 지적 교류의 토대인 합리적 의사 소통 능력과 정보 이해 처리 능력을 배양한다.
- 의사소통 능력 및 디지털 문해력 향상
- 수준별 영어 능력 신장
- 사고와 표현의 객관적 토대 마련
-
성찰적 융합교육 - 자연, 인간, 사회에 대한 인류 지성사의 성찰을 바탕으로 비판 창의 융합 능력 및 협업을 통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한다.
- 세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통찰력 함양
- 학제적 융합과 협업 교육 활성화
- 현실 문제의 창의적 해결 능력 수련
-
공감적 인격교육 -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공감하는 자주적 인격을 양성한다.
-
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,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,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