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로그인
  • 고려대학교
  • SITEMAP
  • KUPID
  • 도서관
  • 교수학습지원팀 · 원격교육센터

고려대학교

교육목표

교육목표

2024 교양교육과정 개편

크게보기

"고려대학교 학부대학은 '인문','사회','사이언스','테크놀리지','문화','예술','융합 주제' 등 각 분야의 균형 있는 교양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"

  • 인문·사회
    • 학문세계의 탐구 I
    • [진로·창업] 1학년 세미나 I,II
    • 글쓰기
    • Academic English I
    • 인문·사회계열 교양선택
  • 사이언스·테크놀리지
    • [진로·창업] SW프로그래밍의기초
    • [진로·창업] 데이터과학과인공지능
    • [진로·창업] 생명과학의세계
    • 사이언스·테크놀리지계열 교양선택
  • 문화·예술
    • 교양체육
    • 교양음악
    • 문화·예술계열 교양선택
    •  
  • 융합

 

교과목
영역 학문분야 교과목명(구분) 학점
(시간)
교과목 개요 및 수업방식
교양
필수
사회 학문세계의 탐구 I 3(3)
  • 개요: 미래사회 인재에게 요구되는 비판적, 창의적, 융합적 사고능력 및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생성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역량을 기르는 학습자 중심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플립드 클래스(학습 동영상 사전 수강 후 토론/발표 중심의 수업 진행)
[진로·창업] 1학년 세미나 I
[진로·창업] 1학년 세미나 II
1(1)
1(1)
  • 개요: 멘토 활동의 특성을 지닌 교과목으로, 분반 지도교수의 주도 하에 대학생활 적응 및 진로(연구, 취/창업)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설계된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집단지도, 상시상담 등
인문 글쓰기 3(3)
  • 개요: '글쓰기의 기초'를 훈련하는 교과목으로, 대학 수학능력의 기본이 되는 사고력과 자기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대면 수업
Academic English I 2(2)
  • 개요: 학술 관련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본적인 영어구사능력 배양, 전공 관련 영문 표현 이해력 증진 및 독해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영강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대면 수업
테크놀리지 [진로·창업] SW프로그래밍의기초 3(3)
  • 개요: 소프트웨어의 근간이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(파이썬)의 체계적 이해 및 핵심 개념 학습을 통해 디지털 세계에 대한 이해와 적용력을 갖추며, 이에 기반한 진로/창업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온라인 실시간 강의(실습 포함)
[진로·창업] 데이터과학과인공지능 3(3)
  • 개요: 기초 데이터 과학 및 인공지능 핵심 개념을 학습하고,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해 봄으로써 관련 역량을 기르며, 이에 기반한 진로/창업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온라인 실시간 강의(실습 포함)
사이언스 [진로·창업] 생명과학의세계 3(3)
  • 개요: 생명공학의 기초 지식과 생명현상을 이용한 융복합 기술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, 융합적 사고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MOOC (온라인 녹화 강의)
교양필수 소계 19(19) -
교양선택 각 분야 전공 기초 교과목 전공별 상이
  • 희망 전공별 설정된 전공 기초 학업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양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교과목별 상이
일반 교양 교과목 교과목별 상이
  • 고등교육 기관에서의 각 학문 분야별(인문, 사회, 사이언스, 테크놀리지, 문화예술, 융복합 등) 기초 소양 및 교양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교과목
  • 수업방식: 교과목별 상이

 

 

교육 목표

크게보기 크게보기 크게보기
  • 교육이념
    • 자유
    • 정의
    • 진리
  • 인재상
    • 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
    •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
    •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  • 핵심역량
    • 글로벌 역량, 도전적 리더역량
    • 공간소통 역량, 사회적책임 역량
    • 융합적 사고역량, 창의적 문제해결역량
  • 교양교육 목표
    • '자유'/'정의'/'진리'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학문적 통찰력과 공감적 협업 능력을 갖춰 세계 변화를 추동하는 실천적 인간의 형성
  • 교육이념
    • 자유
    • 정의
    • 진리
  • 인재상
    •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
    • 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
    •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    •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
    • 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
    •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  • 교양교육 영역구분
    • 공감적 인격교육
    • 합리적 소통교육
    • 성찰적 융합교육
  • 영역별 세부목표
    •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공감하는 자주적 인격을 양성한다.
    • 학문습득과 지적 교류의 토대인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과 정보이해처리 능력을 배양한다.
    • 자연, 인간, 사회에 대한 인류 지성사의 성찰을 바탕으로 비판 창의 융합 능력 및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함양한다.
  • 영역별 목표&내용
    • 세계와 소통하는 도전형 인재, 공유가치를 만드는 공감형 인재, 기본에 충실한 창의융합형 인재
      • 공감적 인격교육 -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공감하는 자주적 인격을 양성한다.
        • 전인적 실천가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발 및 운영
        • 공동체 의식과 시민정신 심화
      • 합리적 소통교육 - 학문 습득과 지적 교류의 토대인 합리적 의사 소통 능력과 정보 이해 처리 능력을 배양한다.
        • 의사소통 능력 및 디지털 문해력 향상
        • 수준별 영어 능력 신장
        • 사고와 표현의 객관적 토대 마련
      • 성찰적 융합교육 - 자연, 인간, 사회에 대한 인류 지성사의 성찰을 바탕으로 비판 창의 융합 능력 및 협업을 통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한다.
        • 세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통찰력 함양
        • 학제적 융합과 협업 교육 활성화
        • 현실 문제의 창의적 해결 능력 수련